잡지소개
이달의주요기사
전체기사보기
[세금박사 1월호-경영가이드] 업종변경, 장점과 주의할 점은?
등록일 : 2019/01/01 조회 : 760
* 류경혜 로블레스컨설팅 대표 (http://lawbless.modoo.at)

겨울이 왔다. 가계 경제도 얼어붙고, 창업 시장 전체가 얼어붙었다. 매출이 예전 같지가 않다. 불황은 사람들로 하여금 업종 변경을 고려하게 만든다. 그래서인지 요즈음 창업 시장에서 ‘업종변경 창업’이 화두다. 창업박람회나 매체에서 ‘업종변경 창업’이라는 문구가 쉽게 눈에 뛴다.


업종변경 이럴 때 해야 한다

‘업종변경 창업’은 기존에 운영하는 매장의 시설과 집기, 인테리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저렴한 비용을 들여 신규 아이템으로 전환 창업을 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 환경의 변화로 지금 하고 있는 업종이 더 이상 상권에 맞지 않게 된 경우, 트렌드의 생명 주기가 다하여 유행에 뒤처져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경우, 상권 주변에 경쟁업체가 출현하여 경쟁력이 떨어지거나 과잉경쟁으로 인해 출혈이 큰 경우에는 업종 변경을 고려해 볼 만 하다.

창업한지 2년이나 3년 정도가 경과하면, 낙후된 시설을 새롭게 리뉴얼 할 필요성이 생기거나 기존 본사와의 계약 때문에라도 인테리어를 새로이 하게 된다. ‘업종변경 창업’은 이렇듯 인테리어를 교체하여야 하는 시점이 온 기존 매장들을 상대로 한다.

현재 기물들과 인테리어를 최대한 살리고 최소한으로만 변화시켜, 최소한의 비용만으로 새로운 아이템 매장으로의 변경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기존에 운영하는 매장의 시설과 집기, 인테리어를 최대한 활용하기에 소액창업이 가능해서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크지 않아 불황에 강하고 새로운 창업 유형으로 각광 받는다.


업종변경 결정 전 체크하세요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업종변경 창업’이 불황 타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첫째. 프랜차이즈 매장은 명확한 계약 종료 확인
가맹점주의 일방적 해지는 가맹계약 위반이 된다. 되도록 가맹계약 종료 시점에 준비하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법정 갱신이 될 수도 있으므로 가맹점주는 미리 계약갱신 여부를 본부에게 알려야 한다.

둘째. 기존 집기의 사용 문제
만약 디자인권이나 특허권으로 보호받는 시설과 장비, 기존 프랜차이즈의 로고가 붙은 의•탁자, 접시 등의 경우 계약 종료 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 비용이 발생 할 수 있다.

셋째. 경업금지
이전에 거래했던 가맹본부의 노하우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경업 금지에 위반될 여지가 있다. 주의해야 한다.

넷째. 경솔하기 쉬운 업종변경 창업
‘업종변경 창업’은 창업이 상대적으로 쉬운 만큼 준비가 소홀할 수 있다. 신규창업을 하는 마음으로 철저하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열정 하나만 있으면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열정과 금전적 성공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다. 업종 변경은 상당히 많은 숙고와 자본, 시간, 지원 등을 필요로 한다. 주변의 조언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유이다.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산성대로 404, 3층
세무사 김기성 사무소   Tel:031-732-0119  Fax:031-732-0120
copyright ⓒ 2019 BizNtax All right Reserved